티스토리 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기
이번 스토리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급하게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 상황이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사회초년생, 학생, 직장인, 주부, 어르신 할 거 없이 다양한 용도로 급하게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 스토리를 잘 읽어보시고 기억해두시면, 급하게 필요하실 때 쉽고 빠르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란 검색어를 대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보겠습니다.
결과 화면 보이시나요? 세상이 이렇게 편리해졌습니다.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을 널리 이롭게 하지요. 하하,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 초본을 바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대표 포털 사이트들은 위의 사진과 같이 바로 온라인 신청을 진행할 수 있게 링크가 되어있습니다. 정말 이용하기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어르신들도 어렵지 않게 주민등록등본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신청하기를 클릭해서 바로 신청 페이지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바로 신청 페이지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분들은 아래 제가 체크한 별표 위치에 주민등록등본(초본)이 등록되어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서 진입하시면 위와 같은 신청하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저희가 별로 신경 안 쓰는 온라인 신청 상 중요한 부분입니다.
항상 설명서를 잘 읽어봐야겠죠.
이 민원은 주민등록표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본인이나 세대원 및 정당한 이해관계가 있는 자들이 주민등록표 등본(초본)을 신청하는 민원사무입니다.
내국인(재외국인 제외) 인터넷 신청은 본인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된 경우는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고, 우편(유료)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고 나의 프린터로 출력을 하면, 무료.
우편을 통해서 종이문서로 받고 싶다면, 유료 이런 내용입니다.
어쨌든 저희는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을 건데요. 어우! 이놈의 공인인증서!! 가 필요하다는 사실!! 이제 앞으로 공인인증서가 사라지고 본인인증이 간편해진다니, 차츰 이용이 더 편리해지겠죠?
본인 인증되지 않은 경우는 거주지 읍면동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 접수·처리에 관해 궁금하신 점은 시군구 또는 읍면동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은 낭패를 당하게 됩니다. 꼭 미리 준비해주세요.
이래서 주민센터에 어르신들이 많이 방문하시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슬픈 현실이죠.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부득이하게 방문하셔야 할 경우에도 설명이 자세히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는 분들은 온라인 발급을 계속 이어가 보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의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교부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기존에 회원가입이 되신 분들을 위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보안 프로그램들의 설치가 진행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개인(내국인), 개인(외국인), 법인사업자(내국인), 법인사업자(외국인), 임시 ID(3자 제출 등) 본인에게 맞는 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 저 같은 토종 한국인은 별도의 선택 필요 없이 기본 상태로 진행하면 됩니다.
그 아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고유 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를 읽어보시고 동의하시면 됩니다.
또 그 아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적용은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PC라면 체크해주시는 게 좋겠죠?
보안 프로그램 설치와 개인정보 동의가 끝났다면, 맨 아래 위치한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항목의 앞부분에 빨간색 별표로 표시된 부분만 입력해 주시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맨 윗줄의 탭은 주민등록표 등본, 초본, 영문 등본, 영문 초본을 선택하는 탭입니다.
본인이 한국에서 나고 자랐으며, 나는 지금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 하시면 신경 안 쓰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위와 같은 영문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 없습니다. 하하
주민등록상 관할 주소를 선택하시고, 발급 형태를 지정해주시고, 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셔야겠죠?
공인인증을 요청하는 화면이 보이실 거예요. 이제 막바지입니다. 공인인증을 통해서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민원은 신청은 끝나고, 주민등록등본 신청 민원도 완료되었습니다.
우리는 문서 출력을 클릭해서 발급된 주민등록등본을 이미지로 확인하고, 프린터가 준비되어있다면 인쇄를 진행하면 됩니다. 화면 캡처만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문서 출력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출력하실 분들은 오른쪽 위의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해당 이미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왼쪽 위에서 화면 사이즈를 조정하시고 캡처 도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우리가 원하는 주민등록등본이 발급되었습니다.
다들 잘 이해하셨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연말정산 시에도 꼭 필요한 서류이니 발급방법을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